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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셀러레이터 관점에서 본 스타트업을 위한 투자전략

이번 전문가 특강은 네오플라이의 권용길 센터장님을 모셔서 스타트업을 위한 투자전략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진행된 강연내용을 요약해 전달해드립니다.

 

 

네오플라이의 투자기준

네오플라이는 초기 단계의 IT서비스 혹은 기술 분야의 스타트업을 엑셀러레이팅하고 있습니다. 특히, 선발하고 육성한 기업들이 후속 투자를 받을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스타트업이 투자를 받기 위해 취해야 할 전략’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우선 네오플라이의 투자기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네오플라이는 창업가의 태도와 서비스가 지닌 가치를 봅니다. 몇 번 말씀드렸다시피 창업가를 선정할 때 열정, 유연함, 학습능력 등의 요소를 주로 봅니다. 정말 이런 요소들은 비즈니스를 잘 운영하는 대표님들의 공통적인 특징이기도 합니다. 서비스를 평가할 때는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가치의 유무, 성장 가능성 및 차별성과 경쟁력을 봅니다. 서비스는 소비자가 있어야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저희가 직접 서비스를 이용해보고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가치가 확실하다고 판단을 할 경우 투자를 결정하는 편입니다.

투자자가 중요하게 보는 요소

투자자는 어떤 스타트업에 투자하기를 원할까요? 스타트업을 볼 때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할까요? 세 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성장 가능성/ 후속 투자 유치 가능성/ 창업가. 투자자가 중요하게 보는 요소들입니다.

이 세가지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창업가입니다. 투자자가 사업계획서를 보고 투자를 할까요? 통상적으로 투자자들은 사업계획서를 통해 창업가의 프레임과 시야를 봅니다. 창업가가 비즈니스를 얼마나 잘 발전시킬 수 있는지를 보는 것이죠. 초기 사업계획서가 계획 그대로 진행되기는 어렵고 피벗이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사업계획서보다는 그것을 운영할 대표를 주의 깊게 봅니다. 그렇다면 창업가의 어떤 면모를 보느냐? 역량, 열정, 학습능력, 태도, 유연성 등을 봅니다. 이는 사업을 잘 진행시키는 창업가들의 공통된 특징이기도 해요.

후속 투자 유치 가능성에 관한 얘기를 해드릴게요. 엑셀러레이터들은 육성하는 스타트업의 후속 투자자의 입장을 고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후속투자 없이 스타트업의 생존도 어려울 수 있기에 후속 투자는 거의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렇기에 선정하는 스타트업들이 마음에 들어도 후속 투자가 어렵다고 판단이 되면 투자를 진행하지 않기도 해요. 그렇기에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플랜을 가진 스타트업을 택하기도 합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 생각한다는 것

투자를 원한다면 기업이 소비자의 관점에서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듯이 투자자의 입장에서 고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가지 사례를 들어보겠습니다. 밤낮으로 열심히 하는 스타트업이 있습니다. 하지만, 후속 투자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포지셔닝도 잘 했고 1년 만에 5만 다운로드/ 5,000 MAU(Monthly Active Users)라는 목표도 달성했는데 말이죠. 그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이 원인은 투자자를 고객으로 생각하지 않았다는 것에 있습니다. 5만 다운로드, 5000 MAU는 스타트업의 목표였지, 투자자가 원하는 목표는 아니었던 거죠.

투자를 받기 위해서는 자신들만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작정 노력하기보다는 투자자에게 다양한 의견을 들어보고 그들의 니즈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가 정말로 필요하다면 IR 하기 전부터 투자자의 의견을 구하시기를 권장합니다. 그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표를 KPI로 설정하고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투자자의 관점과 대표님의 관점이 일치하기란 분명히 어려운 일이거든요. 이런 과정을 통해 투자받을 수 있는 확률을 높이는 것은 물론, 비즈니스에 대해 면밀하게 검증할 수 있는 시간도 마련할 수 있을 겁니다.

비즈니스를 잘 운영하고 투자까지 받고 싶으시다면 꼭 객관적인 시각을 갖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비즈니스에 대해 가설을 세운 경우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그 결과에 대해서 수긍하셔야 합니다. 또 투자자를 고객으로 생각하고 그들의 니즈에 집중하세요. 여러분들이 객관적인 태도를 취할수록 성공 가능성은 높아질 것입니다.

Billy
Billy
마케팅, 브랜딩에 관심이 많다. 스타트업들의 성장과정 및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흥미를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