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소비트렌드에 주목하라

아무리 좋은 사업 모델도 시장 흐름을 반영하지 못하면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스타트업에서는 시장 트렌드를 잘 읽는 안목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다들 이에 관한 정보 수집을 위해 노력하실 텐데요.. 최근 기사나 책 등을 읽다가 발견한 트렌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호갱 VS 고객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 ‘호갱데스까~’라는 농담이 유행처럼 퍼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행은 트렌드층과 연결되어 있는데 즉, ‘호갱’이 되기 싫어하고, 제품이 아닌 ‘가치’를 사려고 하는 소비 변화 트렌드가 기저에 존재합니다.
정보 공유의 문화가 일상이 되면서, 사용자간 제품과 서비스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자정적인 움직임이 강화되면서, 고객은 스스로 자신이 호갱인지, 고객인지 스스로 판단하고, 점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소비자 변화 트렌드는 비즈니스 트렌드와 영향을 주고 받습니다.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하길 원한다면, 경영자는 반드시 스스로 질문해야 합니다. 당신의 고객 정의는 ‘호갱입니까? 고객입니까?’ 스스로 철저히 묻지 않으면, 눈치빠른 고객들은 쉽게 당신의 마켓에서 떠날 것입니다.

 

2. 가치소비, 플라시보 소비, 가심비

‘가치소비, 플라시보 소비, 가심비’트렌드는 가격대비 성능이라는‘가성비’와는 조금 다른 특징을 갖습니다. 어떤 물건에 가치를 부여하거나 만족도가 높은 상품을 사는 행위를 말합니다. 가치소비 경험 품목을 조사한 곳에 따르면 여행, 먹거리, 의류, 패션잡화, 화장품 순으로 가치소비를 추구한다고 합니다. 비즈니스 사업자가 속한 아이템이 가치소비 아이템에 속하는지, 가성비 추구 아이템에 속하는지에 따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취하는 것은 경영전략TIP이 될 수 있습니다. 돈 모아서 여행가기, 욜로와 워라벨 같이 삶의 가치를 중시하는 트렌드도 가치소비와 같은 부류에서 나온 트렌드라 볼 수 있습니다.

 

3. 플랜Z소비

최근 김난도 교수는 소비자의 심리트렌드를 플랜A(가지고 싶은 브랜드), 플랜B(세일을 기다리거나, 세컨브랜드 선택)에 만족하지 못한 소비자들이 이제 플랜Z(소비의 구명보트, B급제품)에 주목하는 현상으로 풀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리퍼브 상품(약간의 흠집이 있는 새상품)의 성장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에서 2015년 전자제품 리퍼브 시장규모는 30억달러였으나, 2017년엔 140억달러 이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리퍼브 제품에 대한 인식이 박했는데, 최근 가치소비트렌드와 함께 황금알을 낳는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Ann
Ann
교육 사업 기획 및 마케팅, 일연구 및 산업교육 연구 진행해왔다. 창업교육 및 보육, 인큐베이팅, 사회적 기업, 임팩트 투자, 리더십과 세상을 바꾸는 일, 직업, 교육 에 관심을 갖고 있다.